음악을 수집하여 그 각각의 독특한 리듬들을 사용했다. 서로 다른 리듬이 반복되어 부딪히며 진행한다든가, 새로운 박자의 개념도 생겨났다. 그러다가 결국은 박자표와 마디선이 사라지는 음악까지 등장하게 되었다.
그밖에 현대음악으로 넘어오면서 변한 것이라면 관현악법을 꼽을 수 있다. 차이코
Ⅰ. 서론
‘음악’이라는 용어 또한 다의적이다. 때로는 연주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작품을 뜻하기도 한다. 때로는 그 자체로 미학적 가치판단의 부가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의미의 외연이 큰 ‘음악’이라는 용어와 위에서 언급한 ‘공간’이 보여주는 의미의 다수성이 어우러져, ‘음악적 공
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
니체는 철학자 중에서도 음악에 관심이 매우 깊은 철학자였다. 이런 관심은 그의 철학 중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에서도 볼 수 있다. 그의 음악에 대한 논의는 음악미학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
해석할 것이다.
과거 드라마 제작방식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먼저 2000년 이전의 사례를 제시한다. 2000년도 이전에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한국의 드라마에는 <사랑이 뭐길래(1991)>, <별은 내 가슴에(1997)>, <첫사랑(1998)>, <허준(1999)> 등이 있다. 1993년 중국 지역방송을 통해 <질투>, <여명의 눈동자>가
지휘란 소리를 내지 않으면서, 소리를 만들어 내고, 소리를 이끌어 가는 예술이 아닌가 싶다. 음악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지휘라는 분야는 또 어떻게 시작되어 졌는가? 아마도 음악은, 간단한 리듬을 치면서 흥얼거리던 것이 점점 체계화되었을 것 같다. 리듬만으로 된 음악의 연주에서도, 여러 사람이
음악은 그 자체로 모순이며 디오니소스적 음악이야 말로 아폴론적 음악보다 한 차원 높은 진정한 음악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니체는 음악에서 언어적 역할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필자는 이러한 니체의 음악미학이 현대 대중음악을 설명하는데 어떠한 한계가 있는지, 또 어떻게 재해석될
1.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등장한 ‘리브 고슈’ 샹송에 대해 설명하고, 이 시기를 대표하는 가수 한 명을 골라, 그의 음악 세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에서 발견된 '리브 고슈'(Rive Gauche) 샹송은 그 시기의 사회, 정치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민주주의적이고 진보적인
1. 목적
거시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지도할 경우에 적절한 모형을 사용한다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활동을 통하여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자료는 조작활동을 통하여 공기의 움직임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음악은 인간 자신을 위해 만들어 졌다고 생각될 수도 있겠다. 여기서 음악은 인간 자신을 위해 만들어 졌다고 생각될 수 있겠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이미 악기를 만들기 전에 그 악기를 사용하여 표현할 노래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유발 이전에 음악이 있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음악에 있어서도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서른여섯 곡의 개신교 찬송가를 작곡할 정도로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